인생이야기/I think

다음 UCC TV 광고를 보며...

체리필터 2007. 5. 7. 15:46
728x90
반응형
요즘 인터넷에서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은 UCC이다. UCC란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서 네이버에서 사전 검색을 해 보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http://terms.naver.com/item.php?d1id=2&docid=25301

인터넷 사업자나 콘텐츠 공급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이 직접 만들어 유통하는 콘텐츠. 사용자가 질문하고, 사용자가 각종 지식과 경험을 댓글해 주는 포털의 지식 검색 서비스나 위키(wiki) 사전 등이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의 효시라 할 수 있다. UCC는 텍스트에 이어 최근 이미지·동영상·음악 등 멀티미디어로 분야를 확대해 가는 추세이다. 또한, 웹2.0에서는 사용자들이 보다 다양한 정보를 창조하고 공유할 수 있어서 향후 유통되는 콘텐츠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전망이다.
또한 백과사전의 검색에 다음과 같은 정의도 있다

http://100.naver.com/100.nhn?docid=821450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말한다. 사용자가 상업적인 의도없이 제작한 콘텐츠를 온라인상으로 나타낸 것이다. 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UGC(User Generated  Content)로 알려져 있다.
위에서도 알 수 있듯이 UCC 혹은 UGC란 사용자에 의해서 만들어 지거나 수정되어 재 생산 된 Content를 말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듯이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진 동영상만이 UCC가 아니라는 것이다.
어째든... 현재 web2.0의 바람을 타고 많은 ucc가 생산되어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ucc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루에도 우리는 여러편의 동영상을 볼 수 있고, 재미있는 동영상은 이곳 저곳에 펌 되어 지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지고 있다.
또한 신문 기사를 통해서도 UCC 동영상을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또한 요즘 TV를 통해서도 다음의 UCC 관련 광고를 많이 보게 된다.

그런데 정말 위 신문기사 처럼 사람들이 다음 UCC 동영상에 많이 몰리고 있어서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일까?
조금 고려해 볼 만한 점들이 존재한다.



1. TV팟 배너 노출 효과

다음의 메인 화면에 보면, 다음 TV팟 배너가 로그인 하단에 나오고 있다. 이는 순수하게 새로운 유저가 다음 UCC를 보기위해 몰리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유저들이 로그인 과정에서 한번 씩들 클릭해 보게 되는 것일 뿐이라는 것이다.
즉 제로썸 게임(?)과 비슷한 결과일 뿐이라는 것이다( 참고 : 기사1 - FF에서는 안보이더군요 -.-;;, 기사2 기사3)

로그인 바로 아래 위치한 다음 TV팟 배너

로그인 바로 아래 위치한 다음 TV팟 배너



위 신문 기사들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UCC 동영상의 내용은 타 업체와 별 다를 내용이 없어서 동영상 UCC를 보기 위해서 다음을 방문한 유저로 보긴 힘들며, 다음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방문 했다가 첫 화면에 노출 된 TV팟 배너를 클릭 한 것에 불과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오히려, 다음의 전체 순수 방문자 수는 오히려 줄어 든 것을 볼 때, UCC 동영상의 효과는 신문기사의 제목처럼 "글쎄" 라는 말을 할 수밖에 없다.

물론 이 것은 다음 뿐 아니라 기타 다른 동영상 UCC 사이트들도 포함된 이야기이다.

2. 불투명한 미래

이 것 역시 먼저 신문기사(이것 역시 FF에서는 안 보임 ^^;;)를 보고 나면 어느정도 이해가 갈 것이다.
기사에서도 볼 수 있다 시피, UCC라는 것의 한계는 분명히 존재한다.
비상업적인 목적, 소재의 빈곤, 낮은 완성도, 저작권 침해 등...

뭐 기사에 난 보고서의 말을 100% 믿지 않는다 하여도, 어느정도 공감은 할 수 있다.
또한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대비 수익성이 그리 커 보이지 않는다. 스토리지 가격이 아무리 싸진다 하더라도, 네트워크의 비용 역시 고려해 봐야 하지 않을런지...

또한 과거에는 블루오션 시장이였을 지 모르지만, 이제는 레드오션으로 시장이 바뀐 듯 하다.따라서 그 여파가 얼마나 오래갈지 알 수 없기도 하다.

3. 결론

사실 나 부터도, UCC 동영상은 지나가다 재미 있는게 있으면 볼 뿐이지, 일부러 재미 있는 UCC 동영상을 목적으로 여러 UCC 동영상 사이트를 찾아 들어가지는 않느다.
먼 미래 뿐 아니라 가까운 미래를 볼 능력도 쥐뿔 없지만, 동영상 UCC의 미래가 그리 밝아 보이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주 목적은 검색이기에, UCC는 부가적인 내용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그런가 다음 역시 새로운 검색엔진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듯 하다.

현재 다음이 UCC를 밀지는 몰라도, 앞으로 다음 역시 UCC보다는 검색엔진에 더 큰 힘을 쏟을거 같다는 조심스러운... 전망을 해 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