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야기/T-GDI

체리 웨스트 게이트 터보차져 수리 및 eni 0W-30 오일 교환

체리필터 2015. 4. 29.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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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전문 커뮤니티(http://cafe.naver.com/redzonekr) 에서 복돌님이 주구장창 이야기 하셨던 엄청난 반응을 보여준다는 eni 0W-30으로 오일을 교환하고 왔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오일은 '오일스마트 수원점'에서 했구요. (평가 봐 보세요 ㅎㅎ 장난 아닙니다 ^^)

오일 교환 전에 스포텁 4년차 정기 정검 받으러 '기아자동차 수원 서비스센터' 가야 했기에 먼저 서비스 센터에 입고했습니다.

접수 받아 주시는 분이 정기 정검 말고 특이점 이야기 하라고 하길래, 와이프가 주행 중 기어를 R로 놓는 순간 시동이 2번 꺼진 적이 있어서 그 이야기를 했습니다.

접수 완료 후 미케닉이 시동 꺼질 당시의 상황을 물어보았지만... 제가 있을 때 꺼진게 아니라 와이프가 있을 때 꺼진거라서 정확한 설명을 하지 못했네요 ㅠㅠ

그 당시의 정확한 설명, 엔진 체크등이 들어오고 나서 자동으로 꺼졌는지, 시동 꺼지면서 라디오나 기타 전원은 살아 있었는지 등등을 알아야 도움이 되는데 그런 상황을 전혀 기억하고 있지 않았다는 ㅠㅠ

그리고 오류가 있은 후 4번 정도의 시동 On/Off 가 있으면 보통 에러코드가 메모리에서 지워진다고 하네요.

그래서 바로 주변 오토큐 찾아가서 스캐너 물려보는게 좋다는데... 저는 시간 관계상 무려 한달 정도만에 방문을 ㅠㅠ

그래서 오류 코드는 찾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미케닉이 의심갈 만한 부분을 살펴봐 주신다고 했는데, 의심 가는 부분을 하나 발견했다는 ㅠㅠ

기존에 웨스트 게이트 터보차져 부분의 와셔 부분 부품이 충격에 의해서 떨어져 나가면서 터빈이 돌아도 부스트가 차지 않았다는...

그래서 ecu에서는 터빈이 돌아도 부스트가 차지 않으니 부스트 센서 오류로 인식을 하고 있었다네요...

어쩐지 차를 밟아도 나가지 않더라는...

내내 2.0 NA로 다닌 거였다는 ㅠㅠ

이게 시동 꺼짐의 원인인지 모르겠지만, 어째든 오류 코드 나온 부분은 손 보았으니 더 지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정비 시간만 2시간 가량 걸렸고... 오일 갈러 급하게 이동 ㅎㅎ

시간이 많이 늦어져서 오일스마트 사장님께 미안한 맘으로 들어갔습니다.


오늘 갈아야 할 오일은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바로 요놈...


차량을 리프트 위에 올리고...


폐 오일을 방출하고...

eni 0w-30을 주입합니다.


기존 오일이 밀러 였는데...

밀러는 소음에 민감한 분들에게 좋은 오일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2.0 터보로 다닌게 아니라 NA로 다닌 거라서 제대로 체감을 못한거 같아서 아쉬움이 남네요 ㅠㅠ

어째든 eni 0w-30은 오일이 많이 묽더군요. 색깔도 많이 투명하고..

그래서 터보보단 NA엔진에 더 좋다고 하는데... 그래서 한계도 빨리 오는 경향도 있고..


오일 교환 하는 도중 하체를 찍었는데...

배기구가 잘 구워져 있습니다.


배기구에 약간의 녹이 올라와 있는데, 배기구 녹은 벤츠도 다 올라온다고 하더군요.

그 말에 좀 안심을 ㅎㅎ


오늘 길에 좀 거칠게 몰아보니...

부스트압이 마구 차 오르는게 느껴집니다. 마치 첨 스포텁을 샀을 때 느꼈던 그 부스트압이 몸으로 느껴지니 좋네요 ㅎ

그리고 오일은 점도가 없는 듯 느껴집니다.

그만큼 저항 없이 rpm이 올라가네요. 혹 이로 인해 후빨이 약할까 걱정했는데 x60까지는 무리없이 올라가더라는...


이번에 타이어도 앞뒤 교환해 주고, 웨스트 게이트 터보차져도 손보고, 오일도 eni 0w-30으로 새로 갈고 하니...

마치 새 차가 된 듯한 느낌이 드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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