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전체 글 881

마우스를 교환하였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마우스의 스크롤에 문제가 생겨서 마우스를 교환 하였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마우스는 micro soft의 아래와 같은 모델이였습니다. https://www.musinsa.com/app/goods/3428124/0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스컬프트 에고노믹 인체공학 무선마우스 - 후기 | 무신사 제품분류 : 디지털/테크 > 컴퓨터 브랜드 :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제품번호 : L6V-00006 제품 : 스컬프트 에고노믹 인체공학 무선마우스 - 59,000 원산지 : 중국 www.musinsa.com 처음 해당 모델을 구매 했는데 처음부터 마우스 스크롤이 반대로 되거나 잘 안되는 등 문제가 있어서 하나 더 받았는데 2개를 4년 정도 사용 했네요. 손목을 안 아프게 해 주는..

인생이야기 2023.10.20

고차함수, 리스트 조작 in Kotlin

함수를 다른 함수의 인자로 넘기거나, 함수가 반환값으로 함수를 돌려줄 수 있으면 언어가 고차함수를 지원한다고 말할 수 있다. 우선 람다를 저장한 변수의 예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fun isPlus() { val isPlus: (Int) -> Boolean = { it > 0 } val result = listOf(1, 2, -3).any(isPlus) println(result) }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파라미터타입1, ..., 파라미터타입N) -> 반환타입 위에서는 Int 타입 1개가 넘어가고 Boolean 타입으로 반환 하는 것으로 정의 하였고, "1, 2, -3"의 값이 하나씩 들어가게 되면 0보다 큰지를 판단해서 boolean으로 응답하는 함수를 정의한 후 isPlus에 ..

Develop!/Kotlin 2023.10.04

멤버참조 in Kotlin

함수, 프로퍼티, 생성자에 대해서 호출하는 뻔한 람다를 대신할 수 있다. 사용법은 클래스 이름과 콜론 2개를 연결시켜 사용하면 된다. 관련된 내용은 아래 예제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data class Message( val sender: String, val text: String, val isRead: Boolean ) fun propertyReferenece() { val messages = listOf( Message("Kitty", "Hey!", true), Message("Kitty", "Where are you?", false) ) val unread1 = messages.filterNot(Message::isRead) val unread2 = messages.filterNot { it..

Develop!/Kotlin 2023.09.27

컬렉션에 대한 연산 in Kotlin

람다가 가독성을 올려주는 이유 중의 하나는 컬렉션에 대한 연산을 한 번에 수행할 수 있어서이다. 이미 살펴본 map, filter, any, foreach 와 같은 것들도 이러한 연산을 해 주는 것들 중 하나이다. 우선 list 를 만드는 방법 부터 살펴보자 fun createList() { val list1 = List(10) { it } println(list1) val list2 = List(10) { 0 } println(list2) val list3 = List(10) { 'a' + it } println(list3) val list4 = List(10) { list3[it%3] } println(list4) val mutableList1 = MutableList(5, { 10 * (it + 1..

Develop!/Kotlin 2023.09.25

람다 in Kotlin

람다식을 Kotlin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람다로 map이 있다. mapping의 약자인 듯 보인다. 기존 값을 사용하여 새로운 값을 맵핑해 준다는 의미로 보이는데 아래와 같이 사용한다. fun map() { val list = listOf(1, 2, 3, 4) val result = list.map { n:Int -> "[$n]" } val result2 = list.map { n -> "[$n]" } val result3 = list.map { "[${it}]" } println(result) println(result2) println(result3) val listChar = listOf('a', 'b', 'c', 'd') val resultChar = listChar.map..

Develop!/Kotlin 2023.09.25

제네릭스 in Kotlin

Java에서도 제네릭 타입이 이다. 어떠한 값을 사용할지 몰라 선언 시에 제네릭으로 선언하고 사용할 때 해당 타입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코틀린에서도 이러한 사용은 가능하다. 다음의 예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data class Automobile(val brand: String) class GenericHolder(private val value: T) { fun getValue(): T = value } fun genericHolder() { val h1 = GenericHolder(Automobile("Ford")) val a = h1.getValue() println(a) val h2 = GenericHolder(1) val i: Int = h2.getValue() println(i) val ..

Develop!/Kotlin 2023.09.22

안전한 호출과 엘비스 연산자 in kotlin

Java를 쓰면서 가장 골치 아픈게 NPE 이다. null인 객체를 바로 사용하려면 Runtime 시에 NPE가 발생하기 때문에 사용 전에 항상 if로 null인지 여부를 검증해 주거나 Optional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코틀린에서는 이러한 골치아픈 내용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fun String.echo() { println(toUpperCase()) println(this) println(toLowerCase()) } fun safeOperation() { val s1: String? = "Howdy!" s1?.echo() val s2: String? = null s2?.echo() } 이렇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 이다. null이 될 수 있는 객체 뒤에 '.' 대신에..

Develop!/Kotlin 2023.09.14

Null이 될 수 없는 타입 in Kotlin

Java에서 가장 큰 실수가 null 을 만든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Kotlin에서도 null을 없애려고 하였지만 Java를 지원하기 위해서 null을 사용하기는 한다. Java에서는 null이 될 수 없을 경우에는 lombok의 @NonNull 어노테이션을 사용한다. 코틀린에서는 기본이 non-null 이다. Java와의 연동으로 인해 null을 허용하고 싶으면 '?'를 사용하면 된다. 다음의 코드를 통해 사용법을 확인해 볼 수 있다. fun nullableType() { val s1 = "abc" // compile error // val s2: String = null val s3: String? = null val s4: String? = s1 // compile error // val s5: ..

Develop!/Kotlin 2023.09.06

구조 분해 선언 in Kotlin

사실 구조 분해라는 말은 코틀린에서 처음 들어 봤다. 어떠한 값을 여러 컴포넌트로 분해해서 나눠 준다는 의미 같다. 말로 설명하기 쉽지 않으니 소스 코드를 보자 fun compute(input: Int): Pair = if (input > 5) Pair(input * 2, "High") else Pair(input * 2, "Low") fun compute2(input: Int): Triple = if (input > 5) Triple(input * 2, "High", "Dummy") else Triple(input * 2, "Low", "Dummy") fun pair() { println(compute(7)) println(compute(4)) val result = compute(5) println(..

Develop!/Kotlin 2023.09.06

Data Class in Kotlin

값을 담는 Data class를 Java에서는 VO, DTO 등으로 부르고 @Value 또는 @Data 등의 어노테이션을 쓰면서 롬복을 활용한다. 뭐 기본적으로 그냥 getter, setter 등을 일일히 다 만들어 줘도 되긴 한다. 어째든 이러한 클래스를 별도로 분리하여 코틀린에서는 별도로 만들 수 있는데 data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다. data class Simple(val arg1: String, var arg2: Int) fun simple() { val s1 = Simple("Hi", 29) val s2 = Simple("Hi", 29) println(s1) println(s2) if (s1.equals(s2)) { println("eqauls") } else { println("..

Develop!/Kotlin 2023.09.04

when in kotlin

kotlin에서도 when 문을 쓸 수 있다. 다음은 독일어의 기수를 서수로 바꿔주는 when 문이다. val numbers = mapOf( 1 to "eins", 2 to "zwei", 3 to "drei", 4 to "vier", 5 to "fuenf", 6 to "sechs", 7 to "sieben", 8 to "acht", 9 to "neun", 10 to "zehn", 11 to "elf", 12 to "zwoelf", 13 to "dreizehn", 14 to "vierzehn", 15 to "fuenfzehn", 16 to "sechzehn", 17 to "siebzehn", 18 to "achtzehn", 19 to "neunzehn", 20 to "zwanzig" ) fun ordina..

Develop!/Kotlin 2023.08.23

오버로딩(OverLoading) in Kotlin

Java에서도 overloading을 사용하게 되면 같은 이름으로 다른 파라미터를 받으면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 추상화가 가능하게 되고 코드를 읽는 사람에게는 더 쉽게 읽히는 순 기능이 있다. 코틀린에서는 다음과 같이 사용 하게 된다. class Overloading() { fun f() = 0 fun f(n: Int) = n + 2 } fun overloading() { val o = Overloading() println(o.f()) println(o.f(11)) }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다. f라는 함수에 n이라는 파라미터를 받는 경우와 아닌 경우를 만들었다. 함수 이름과 파라미터 목록, 반환 타입을 다 합쳐서 함수의 시그니쳐 라고 하는데 함수의 파라미터를 다르게 만들면 overlo..

Develop!/Kotlin 2023.08.18

이름 붙은 인자, 가변인자 in kotlin

어떤 함수에 인자값을 전달할 때 인자의 개수들이 많다면 지금 넘기는 값이 어떤 인자에 해당하는지 알 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래서 클린 코드를 위해 가능하면 인자의 개수를 줄이는 행동들도 많이 한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코틀린에서는 인자의 이름을 명시적으로 붙여서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들어 둔 것 같다. fun color (red: Int, green: Int, blue: Int) = "($red, $green, $blue)" fun nameArgument() { println(color(1, 2, 3)) println( color( red = 76, green = 89, blue = 0, ) ) println(color(52, 34, blue = 0)) } color라는 함수에 red, gr..

Develop!/Kotlin 2023.08.16

확장함수 in kotlin

Java에서 기존에 만들어진 Class를 상속받아 메소드를 추가하고 사용하는 것을 보면서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고 그닥 불편하다는 생각을 못했는데 kotlin에서 하는 것을 보고 'Wow'라는 생각이 든다. 확장함수와 관련된 내용은 매우 짧다.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fun String.singleQuote() = "'$this'" fun String.doubleQuote() = "\"$this\"" fun main() { println("Hi".singleQuote()) println("Hi".doubleQuote()) } String이란 Class를 상속 받아 새로운 함수를 넣고 싶으면 바로 정의해서 사용 하면 된다. 별도의 Class를 만들어 정의할 필요도 없다. 위의 내용을 실행..

Develop!/Kotlin 2023.08.14

Property in kotlin

Class 안에 있는 member 변수, 그리고 그 값을 get, set 하는 것과 관련하여 코틀린에서는 어떻게 처리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class Default { var i: Int = 0 get() { println("get ${field}") return field } set(value) { println("set(${value})") field = value } } fun defaultGetSet() { val d = Default() d.i = 2 d.i } fun main() { defaultGetSet() } kotlin에서는 get, set을 할 때 Java처럼 getXXX 식으로 하는게 아니라 해당 멤버변수(프로퍼티) 아래에 get, set 함수를 작성해 주면 된다. 그리고 해당 멤..

Develop!/Kotlin 2023.08.07

Set in Kotlin

Java에서도 중복된 값을 허용할 땐 List, Unique한 값만을 허용할 땐 Set을 사용한다. Kotlin에서도 그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fun sets() { val intSet = setOf(1, 1, 2, 3, 9, 9, 4) println(intSet) println(9 in intSet) println(99 in intSet) println("9 contains : " + intSet.contains(9)) println("99 contains : " + intSet.contains(99)) print("[1, 9, 2] containsAll : ") println(intSet.containsAll(setOf(1, 9, 2))) print("[1, 9, 5] containsAll :..

Develop!/Kotlin 2023.08.02

가변인자 목록 in Kotlin

Java에서도 인자 값의 개수를 정해 놓지 않고 받을 경우 사용하는 문법이 있다. 가령 "String...str"와 같은 방식이다. Kotlin에서는 varargs 라는 예약어를 사용하면 된다. fun v(s: String, vararg d: Double) { println("String : $s") for (n in d) { print("$n ") } println(); } fun main() { v("abc", 1.0, 2.0) v("def", 1.0, 2.0, 3.0, 4.0) v("ghi", 1.0, 2.0, 3.0, 4.0, 5.0, 6.0) } varargs로 정의 된 인자값은 Array로 인식된다. kotlin에서 Array는 Java에서의 array와 같다. varargs로 정의하여 Arr..

Develop!/Kotlin 2023.08.02

list int kotlin

kotlin에서 list를 만들 때는 listOf 함수를 사용한다. listOf로 만들어진 list는 기본적으로 immutable 객체이다. mutable로 생성하려면 mutalbeListOf을 사용하면 된다. mutable list를 변할 수 없는 val 변수에 담으면 어떻게 될까? fun listTest() { val list1 = mutableListOf('A') list1 += 'A' list1.plusAssign('A') println(list1) val list2 = listOf('B') // list2 += 'B' // list2 = list2 + 'B' println(list2) var list3 = listOf('C') list3 += 'C' val newList = list3 + 'C'..

Develop!/Kotlin 2023.07.31

생성자 in kotlin

Kotlin에서 생성자는 Class의 이름과 소괄호만 적어 주면 된다. Java 처럼 new를 적지 않아도 된다. class Wombat { } fun main() { val wombat = Wombat() } 생성자에 파라미터를 전달할 수도 있다. class Alien(name: String) { val greeting = "Poot $name" } fun main() { val alien = Alien("Mr. Meeseeks") println(alien.greeting) } 파라미터 name은 생성자 밖에서는 접근할 수 없다. 생성자 밖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려면 var or val을 붙여주면 된다. class MutableNameAlien(var name: String) { fun printName(..

Develop!/Kotlin 2023.07.27

'in' in kotlin

제목이 이상하다. 코틀리에서 사용하는 in 키워드에 대해 말 하다 보니 이렇게 될 수 밖에 없다. in은 해당 값이 범위 안에 있느지 체크할 때 사용한다. fun booleanIn() { val percent = 35 println(percent in 1..100) } 해당 값이 있으면 true, 없으면 false를 반환한다. 1 ~ 100 사이에 값이 있으니 위의 메소드의 실행 결과값은 true 이다. in 키워드는 값이 있는지 없는지 뿐 아니라 for iteration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fun iterationIn() { val values = 1..3 for (v in values) { println("iteration $v") } val v = 2 if (v in values) { print..

Develop!/Kotlin 2023.07.26

for loop in kotlin

for loop문은 특정 범위의 내용을 순회 하면서 내용을 처리할 때 자주 쓴다. Kotlin에서 for 문은 아래와 같이 사용한다. fun main() { for (i in 1..3) { println("Hey $i!") } } 특정 범위를 나타낼 때 두 개의 값을 사용해서 정의할 수 있다. 범위를 나타내는 방법은 '..'를 사용하는 방법 말고 until을 사용할 수도 있다. fun range() { val range1 = 1..10 val range2 = 0 until 10 println(range1) println(range2) } '..'는 시작과 끝을 포함하지만 until은 끝은 포함하지 않게 된다. until은 실수에 대해서는 사용할 수 없다. 간격은 step 을 사용할 수 있다. 다음 예제를..

Develop!/Kotlin 2023.07.21

String Template in Kotlin

Template처럼 문자열을 다룰 수 있다. fun stringTemplate() { val answer = 42 println("Found $answer!") println("printing a $1") } 이 내용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 값이 있는 $answer는 해석해서 나오지만 아무런 값이 할당되지 않은 $1 같은 경우에는 문자 그대로 나온다. 문자열을 이어 붙일 경우에는 '+'를 이용한다. fun stringConcat() { val s = "hi\n" val n = 11 val d = 3.14 println("first : " + s + "second : " + n + ", third : " + d) }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다. $를 사용할 때 중괄호와 같이 사용하면 내용을 ..

Develop!/Kotlin 2023.07.19

함수 in Kotlin

함수는 학교 수학 시간에 배우는 것 처럼 무엇인가 내부적으로 로직을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Kotlin에서도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코드를 보고 하나씩 분석해 보자 fun main() { val r = multiplyByTwo(5) println(r) println(multiplyByThree(5)) println(multiplyByFour(5)) sayHello() sayGoodBye() } fun multiplyByTwo(i: Int): Int { println("Inside multiplyByTwo") return i * 2 } fun multiplyByThree(i: Int): Int = i * 3 fun multiplyByFour(i: Int) = i * 4 fun sayHello..

Develop!/Kotlin 2023.07.14

Data Type in Kotlin

코틀린에서는 데이터 타입을 명시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그냥 Javascript나 PHP에서처럼 정의하지 않고 사용할 수 도 있다. 바로 아래와 같이... fun main() { val n = 1 var p = 1.2 val m: Int = 1 var q: Double = 1.2 val r = n + p println(r) } 이렇게 작성하게 되면 n은 Int(정수), p는 Double(소수)가 된다. Java에서는 정수를 int 또는 Integer라고 하고 소수는 float Float double Double등으로 다양하게 쓰이지만 kotlin에서는 단 두 가지만 쓰이나 보다. 스크립트 언어에서 타입을 추론해서 변수의 타입을 정하게 되는데 그런 느낌으로 만든 듯 싶다. 다만 명시적으로 타입을 정의해 줄..

Develop!/Kotlin 2023.07.14

var and val

책에서는 mutable, immutable 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우리가 보통 이야기하는 변수 또는 상수의 개념으로 보인다. var가 variable의 약자로서 변수이고, val은 value의 약자로 상수가 되는 것 같다. 기본적인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해 본다. fun main() { var whole = 11 var fractional = 1.4 var words = "Twas Brilling" println(whole) println(fractional) println(words) } var는 변수이기에 재 할당이 가능하다. 재할당이 가능한지는 아래와 같이 해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fun main() { var sum = 1 println(sum) sum += 3 println(sum) } 결..

Develop!/Kotlin 2023.07.13

Hello World for Kotlin

코린이라서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1206714 책을 스터디 하는 김에 하나씩 정리해서 남겨 본다. 우선 시작이니 당근 HelloWorld 부터... fun main() { println("Hello World") } 시작부터 헤맸다. 너무나도 쉬운 Hello World이지만... 위와 같이 코딩하지 않고 아래와 같이 했기 때문이다. class AtomicKotlin_01_03 { fun main() { println("Hello World") } } Class 안에 main이 당연히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 했는데 그게 아니였다. 너무 Java에 익숙해졌나 보다. main method가 Class 밖에 있어야 아래 처럼 실행 버튼이 생긴다. 실행하면..

Develop!/Kotlin 2023.07.13

내 인생의 기억들... 2

띄엄 띄엄 희미하게 기억나는 시절을 지나 그래도 좀 선명한 기억이 남던 때는 7살 쯤인것 같다. 관악산 자락 산동네에서 엄청나게 못 살던 시절이였는데, 그 때가 왜 이리도 그리운지 모르겠다. 신림 7동이라고도 하고 난곡 이라고도 하는 동네이다. 어떤 사람들은 무덤이 많던 산자락이라서 '납골'을 '난곡'으로 바꿔 불렀다는 소리도 있고... 어째든 해석하자면 난의 향기가 많이 나는 계곡이란 뜻인데... 난은 둘째 치고... 지지리도 못 살던 판자촌 동네였다. 나는 이 동네에서 7살부터 8살 초반까지 그리 길지 않은 시기를 보냈지만 가장 깊은 인상들을 받은 곳이였다. 우선 기억에 남는 곳 부터 확인해 보자. 내 기억과 비슷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는 영상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 보면 된다. https://www.y..

내 인생의 기억들...

나이가 어느정도 먹으면서... 어렸을 적 기억들을 하나 둘 씩 잊어버릴까 하는 두려움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리고 내가 죽으면 나를 기억하는 사람들은 극히 일부고, 그 마저도 시간이 지나가면서 많이 잊혀질 것이라 생각이 들어... 내 머리 속에 있는 기억들을 하나 둘 글로써 남겨 둬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해야지 해야지 하면서 실행에 옮기지 못한 내 머리속 기억들을 글로 하나씩 남긴다. 희미한 기억이라 명확하게 기억에 남지 않는 것들도 많고, 그래서 많은 사람들에게 그렇게 크게 중요한 내용도 아니겠지만... 그냥 이렇게라도 남기고 싶다. 나는 일단 1974년 생이다. 음력 5월 19일에 태어 났는데 돌아가신 엄마가 항상 엄청 더울 때 태어났다고 하니... 1974년 음력 5월 19일이 양력으로는 언제인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