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1/07 4

비전공자가 IT 바닥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연찮게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보게 되었다. 일단 시청하고 오자. 주된 내용은 비전공자가 IT 관련 학원에서 공부하고 빡세게 열심히 하면 취업은 할 수 있지만 소위 말하는 네카라쿠배 취업하기는 힘들며,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빡세게 공부하지 않는 이상 새로운 사람들에게 뒤쳐질 수 밖에 없다는 말이다. 전적으로 맞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하여 중간 중간 티타임에 쥬니어들에게 해주는 라떼식 이야기를 생각난 김에 적어 볼까 한다. 나 역시 20여년 전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 시작된 IT 버블... 비전공자(건축공학과) 출신으로 2개월간 학원을 다녀 이 바닥에 들어오게 되었다. 건축 설계 사무소에 취업해서 다녀 봤지만 엄청난 박봉에 이렇게 다녀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던 때였고, 같이 졸업한 2살 많은 형이 ..

미토 자전거 캐리어 장착, 사용기

나이가 먹어 가면서 건강을 챙겨야 할 시기가 된 것 같아 라이딩 취미를 조금씩 가지게 되었다. 처음에는 아들이 타다가 업그레이드 하면서 안쓰게 된 자전거를 타게 되었다. 겉으로 보기에는 좋아 보였는데 기어가 변속하는데 있어 문제가 있었고, 이러한 자전거로 다른 사람을 쫓아 가는데 힘든 상황이 발생하여 당근에서 싸구려 하이브리드를 구매하게 되었다. 7단 미션에 앞 드레일러도 없었지만 기존 자전거보다는 나아서 그나마 다른 일행들을 따라 가기에 무리는 없었다. 어느정도 라이딩에 적용이 되어 이제는 조금 더 돈을 투자 하고자 ELFAMA 벤토르 V4000을 구매... 기존 자전거와 달리 너무나도 부드럽고 가벼운 주행 감에 장비 업그레이드를 이래서 하는 구나를 느끼게 해준... 앞 드레일러 3단, 뒷 드레일러 9..

Collection Test, Fail Fast, Fail Safe...

오늘은 기본적인 Collection 들에 대해 간단한 테스트를 해 볼 예정이다. 그동안 아무런 생각없이 사용해 왔는데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테스트 코드를 통해 알아보자. 우선 간단한 ArrayList를 while 문으로 돌려보자. @Test public void loopTest() { Collection collection = new ArrayList(); collection.add("1"); collection.add("2"); collection.add("3"); collection.add("4"); collection.add("5"); Iterator iterator = collection.iterator(); int i = 0; while (iterator.hasNext()) { log.debug..

Java 2021.07.02

Public Interface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58391409&orderClick=LET&Kc= 오브젝트 - 교보문고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 객체지향으로 향하는 첫걸음은 클래스가 아니라 객체를 바라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객체지향으로 향하는 두번째 걸음은 객체를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www.kyobobook.co.kr 위 책 6장에 나오는 내용을 정리해 둔다. 182면에 Public Interface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기법에 대해 나온다. 1. 디미터 법칙 디미터 법칙(Law of Demeter)은 객체의 내부 구조에 강하게 결합되지 않도록 협력 경로를 제한하라는 것. "낯선 ..

Java 2021.07.01
728x90
반응형